가장 조심해야하는 임신 극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정보

가장 조심해야하는 임신 극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기

by 칠공칠공 2021. 11. 20.

아이를 임신하기 위해서 계획하고 계신 분들에게는 임신 극초기 증상에 대해 미리 알고 있어야 예비할 수 있습니다. 계획하지 않았더라도 임신 가능성이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으면 유용할 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가장 조심해야 하는 임신 극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라마나 영화 등 여러 미디어 매체에서 임신 사실을 알게 되는 건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서 그 유무를 알게 되는 장면들이 많이 나오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리나 임신 극초기 증상의 경우 임신테스트기로 결과가 나오지 않을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증상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 1주차의 경우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는 임신 2주차부터 나타나는 임신 극초기 증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극초기증상

1. 생리를 할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생리를 하지 않는다. 

생리

여자라면 누구나 본인의 생리주기에 대해 대충이라도 알고 있으실 텐데요. 한 달에 한번 정기적으로 해오던 생리가 나오지 않는다면 임신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배란일 2주후에도 생리가 나오지 않는다면 임신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의 생리가 평소에도 불규칙하다면 임신 사실을 알아내기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2. 체온이 올라가고 몸살이 걸린 것 같다. 

몸살

체온이 37도 이상의 미열이 계속 오르고 몸이 으슬으슬 추워지며 그 증상이 14일 이상 지속된다면 임신 극초기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감기 증상과 비슷하여 감기약을 섭취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만약 임신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약을 먼저 먹기보다는 산부인과에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계속 피곤하고 자도 자도 잠이 쏟아진다. 

피곤

몸이 나른해지고 잠을 충분히 자는데도 잠이 쏟아지고 계속 피곤합니다. 이유는 여성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의 영향으로 잠이 쏟아지고 피곤해집니다. 

4. 유방이 커지고 통증이 생긴다. 

임신을 하면 위에서 말씀드린 여성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의 분비가 많아져 유선이 발달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유방이 커지고 찌릿찌릿한 통증을 느끼게 되고 그냥 스치기만 해도 아플 수 있습니다. 

5. 소변을 자주 보게 된다. 

빈뇨

임신을 하게 되면 자궁이 커지게 되고 이로 인해 방광을 압박해서 자주 소변을 보게 되는 빈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 빈뇨 증상이 일어났다가 임신 후기에도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임신 초기에 변비가 생기기도 합니다. 

6.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토를 하지는 않지만 속이 자꾸 메슥거리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면 입덧일 수 있습니다. 입덧은 보통 임산부에게서 임신 초기 증상으로 나타나는 빈번한 증상입니다. 속이 메슥거리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면 위염 등으로 착각할 수도 있지만 생리가 멈추고 유방이 커지는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면 임신 초기 증상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7. 두통이나 현기증이 생긴다. 

두통

임신을 하게 되면 호르몬과 자율신경이 변화하여 두통이나 현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두통과 현기증도 임신 초기 증상 중 하나입니다. 

8. 질 분비물이 늘어난다. 

끈끈하고 냄새가 나지 않는 유백색의 질 분비물이 늘어납니다. 이는 여성호르몬의 수치가 높아지면서 그 영향으로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그로인해 질 분비물이 늘어나게 됩니다. 

9. 이유 없는 짜증이 생긴다. 

짜증

여성은 생리주기에 따라서도 기분이 바뀌고 짜증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이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 때문인데요. 임신을 하게 되면 여성호르몬이 증가하게 되고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며 이유 없이 짜증이 나고 기분이 우울해지기도 합니다. 

10. 악몽을 꾼다. 

악몽

기본적으로 꿈을 잘 꾸지 않았던 사람이든 잘 꾸던 사람이던 임신 초기 증상으로 악몽을 꿀 수도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 꾸는 악몽은 꿈을 꾸고 나서도 선명하게 기억에 남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수면 패턴을 변경하여 나타나게 되는 증상입니다. 

 

지금까지 가장 조심해야 하는 임신 극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정말 조심해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술과 담배는 피하고 약물을 잘못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무리한 운동을 하지 않도록 하고 X-RAY촬영은 금지하도록 합니다. 임신테스트기에 나오지 않았어도 임신을 준비하고 있고 임신 가능성이 있다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기 전까지 최대한 주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글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