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의 대어 현대엔지니어링 공모주 준비하기
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정보

2월의 대어 현대엔지니어링 공모주 준비하기

by 칠공칠공 2022. 1. 19.

1월에는 LG에너지솔루션의 공모주가 있다면 2월에는 현대엔지니어링이 공모주를 진행합니다. 공모주로 큰돈은 아니지만 용돈벌이 정도는 벌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참여하고 계실 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2월에 있는 현대엔지니어링 공모주 준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

사업개요 

현대엔지니어링은 플랜드 사업(화공플랜트, 전력플랜트), 건축사업, 인프라 산업개발, 건축·주택, 기타 등의 사업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매출 비중은 플랜트·인트라 부문이 42.22%, 건축·주택부문 45.70%, 기타 부문 12.0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플랜트 사업 

화공플랜트 산업은 원유 및 가스처리, 원유정제, 석유화학, LNG터미널 및 액화설비, 폴리실리콘, 비료, 해양설비 등과 같은 화학플랜트와 철강 및 비철금속 등과 같은 산업설비 사업을 포함합니다. 화공플랜트 사업은 원유 및 가스처리 시설, 정유공장, 석유화학공장 등 대규모 EPC 사업 수주 및 CIS, 중동, 동남아, 유럽 등으로의 시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전력플랜트 산업은 모든 산업의 원동력이 되는 발전, 에너지 네트워크의 근간이 되는 송변전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력플랜트 사업은 가스·복합화력발전, 신재생에너지 발전, 원자력발전, 변전 및 송배전 등 발전플랜트 전 분야의 타당성 조사부터 EPC 수행 및 발전소 운영 서비스 제공 및 아시아, 아프리카 등 전 세계 민자발전(IPP) 시장을 중심으로 민자발전 사업 참여를 활발히 모색하고 있습니다. 

건축·주택사업

건축사업의 경우 국내외 완성차 공장, 제철소 공장, 부품 공장 등 산업시설 및 업무시설, 일반건축까지 다양한 공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2006년 베트남 리조트 사업을 시작으로 캄보디아 프놈펜 오피스, 투르크메니스탄 국립대학교, 캄보디아 이온몰 사업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주택사업의 경우 택지지구 사업, 재건축·재개발사업, 도시정비사업 등 수주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실적 증가에 따라 지속적인 성장을 예상합니다.  

인프라 사업

인프라 산업은 국가 경제발전의 근간이 되는 사회간접자본시설(SOC)인 도로, 교량, 항만 등 교통시설과 산업단지, 수력발전, 상하수도 및 환경시설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인프라 사업은 철도, 도로, 주행시험장, 산업단지, 항만시설 등 다양한 분야의 SOC사업에 참여하였으며 해외시장을 위한 기획제안형 인트라 PPP 사업개발도 지속적으로 추진 중입니다.

매출실적 

재 21기 3분기 매출실적에서 플랜티·인프라 사업에서는 해외에서 32.20%를 차지하였으며 건축·주택 사업에서는 국내에서 37.9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재무현황

아래 재무제표를 확인해 보시면 2018년부터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 이슈

시가총액 10조 원 달성 가능성?

현대엔지니어링은 보유 현금이 1조 9404억 원으로 거의 2조에 달한다고 볼 수 있으며 부채비율이 낮기 때문에 시총이 10조 원을 달성할 수 있다고 평가하기도 합니다. 

공모주식 1600만 주 가운데 1200만 주(75%)는 구주매출, 400만 주(25%)는 신주모집 

1200만 주의 구주매출은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 현대글로비스, 현대모비스 등의 기존 주주가 가진 주식을 매각하는데요. 지배구조개편과 관련하여 정의선 회장은 이번 공모주를 통해 매각한 주식의 자금으로 현대모비스의 지분을 확보를 위해 구주매출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 공모주 일정

청약일 : 2월 3일(목요일)~2월 4일(금요일)

환불일 : 2월 8일(화요일) 

상장일 : 2월 15일(화요일) 

청약일은 달라질 수 있으며 변경에 따라 환불일과 상장일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관사 : 미래에셋증권, KB증권, 현대차 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삼성증권

공모가 : 57,900원~75,700원

목표 시총: 4조 6293억~6조 524억 원

기관 수요예측 : 1월 25일~26일

최소 청약증거금 : 378,500원(예상금액)  

 

지금까지 현대엔지니어링 공모주 준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기관 수요예측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공모주 청약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더 지켜봐야 할 텐데요. 하지만 LG에너지솔루션 이후로 나온 대어 이기 때문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야겠습니다. 이글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