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두암 초기증상 알아보고 미리 예방하자
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정보

후두암 초기증상 알아보고 미리 예방하자

by 칠공칠공 2021. 8. 24.

말을 많이 해야 하는 직업이나 노래를 부르고 소리를 질러야 하는 상황에서 성대에 무리를 주면 쉰 목소리가 나올때가 종종 있습니다. 아니면 질병에 걸렸을때 특정한 증상으로 나타낼 수도있는데요. 이번시간에는 후두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미리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후두암이란?

이비인후과에서 가장 흔한 암의 하나로 후두에 암이 생긴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후두는 목앞쪽에 위치하여 말을 하고 숨을 쉬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려 성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후두위치
후두위치

후두암 초기증상?

1. 쉰목소리

후두암 초기증상은 쉰목소리가 대표적입니다. 쉰 목소리는 목소리의 음질, 높이, 크기, 지속 시간등에 이상이 있음을 뜻하며 목소리를 내는 성대에 종양의 발생하기 때문에 가장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2주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가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쉰목소리
쉰목소리

2. 인후두 이물감등

목구멍에 무언가 걸려있는것 같은 이물감을 느끼거나 음식물이나 침을 삼킬 때 통증이 생겨 목구멍으로 넘기기가 힘들어집니다. 단순 목감기로도 이와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으나 기간이 오랫동안 지속되고 귀와 목에도 함께 통증이 온다면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이물감
이물감

3. 목주위의 혹

후두암은 임파선을 타고 목으로 전이되므로 목 부위를 만졌을때 혹같은 느껴진다면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4. 그외 

위 세개증상이 대표적이며 그외에도 호흡곤란, 각혈(피나 피가 섞인 가래를 기침과 함께 뱉어 내는 것), 기침, 체중감소, 구취등이 2주동안 지속된다면 후두암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  

예방방법?

1. 금연

후두암은 주로 40대이상의 남자에게 많이 나타나며 흡연이 후두암을 발생시키는 가장 큰 요인입니다. 전체 후두암에 걸인 환자의 비율중 흡연자는 95%이여 흡연을 해온 기간에 비례하여 후두암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만약 음주와 흡연을 동시에 해왔다면 암 발생률은 배로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능 먼저 해야 하는것은 '금연'입니다. 담배로 인해 후두암 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을 야기시키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담배는 멀리하는 것이 몸에 이롭습니다. 

 

금연
금연

2. 정기적인 검사받기

후두암은 쉰 목소리가 나타나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할 수 있으며 초기에 발견한 만큼 완치율도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현재 흡연을 하고 있다면 정기적으로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내시경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암을 치료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후두암은 초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90%이상으로 높지만 늦게 발견한다면 최악의 경우 성대를 잃을 수도 있고 완치율도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미리 예방할 수 있다면 금연과 금주, 정기적인 검사를 받도록 노력하고 초기증상이 발견된다면 지체하지 말고 바로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후두암 초기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글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